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정보들

장기렌트카 자동차리스 자동차 구매 차이 비교 장단점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일시불 현금 구매 방법과 할부구매 및 자동차 리스의 금융상품 이용구매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기렌트 상품으로 구매하는 방법이 있죠.

 

 

우선 신차 일시불 현금 구매는 현금 여력이 충분하며 자동차를 폐차 직전까지 운행한다고 가정하면 현금 구매가 가장 유리합니다. 할부나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할부 이자나 이용료 등이 추가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신차를 일시불로 구매하신다면 목돈이 한꺼번에 나가기때문에 현금이 많지않으면 어려운 구매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할부 구매나 자동차리스입니다.

 

할부 구매든 자동차 리스든 두 방법 모두 대출 금융상품을 이용해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월 소득을 고려해서 매월 할부금 혹은 리스료를 지불하면서 자동차를 탈 수 있는 구조입니다.

상품에 따라서 초기비용(선수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대출상품이다보니 부채(대출)로 잡히게 됩니다. 대출 상품이다보니 신용점수나 추가적인 대출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죠.

 

자동차리스같은 경우 자동차세나 보험료 등을 본인이 부담하지만 하, 허, 호 같은 번호판이 아닌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할부 구매는 본인의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며 자동차 리스는 일정 기간 후에 반납을 하거나 인수할 수가 있습니다.

 

 

 

 

세번째는 장기렌트 입니다.

 

할부 구매와 자동차 리스는 금융상품인 대출인 반면 장기렌트카는 임대 상품입니다.

일단 임대이기때문에 대출로 잡히지않고 신용점수나 대출한도에 영향을 끼치지않습니다.

 

장기렌트카는 렌트비용을 주고 이용하는 임대의 개념이기때문에 자동차의 소유는 렌트사에 있습니다. 모든 의무와 책임이 렌트사가 가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발생하는 취등록세나 공채매입, 자동차세금, 자동차 보험 모두 렌트사에서 처리를 하게 됩니다.

 

자동차보험은 렌트사에서 일괄적으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자동차 사고시 보험 할증에 대한 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사고가 아무리 많이 나도 보험료가 단, 1원도 오르지않죠.

 

 

 

 

장기렌트카의 장점

 

1. 자동차 취등록세나 자동차세금 부담이 없다.

2. 구입시 공채 매입 부담이 없다.

3. 사고가 발생해도 보험료 할증이 없다.

4. 자기 과실 사고 시 소액의 면책금의로 해결이 가능하다.

5. 자동차보험이나 기타 정비 등 렌트카 업체에서 다 해주기때문에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다.

6. 장기렌트카 만기시 반납 혹은 인수 선택이 가능하다.

7. 중고차 처리에 대한 부담이 없고 추가적으로 다른 차량으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다.

8. 보유자산으로 잡히거나 대출로 잡히지않아 세금이나 신용점수, 대출 등에 유리하다.

9. 사업자라면 경비처리가 간편하다.

 

 

장기렌트카 단점

 

1. 하, 허, 호 등 의 번호판을 이용해야한다.

2. 장기렌트카 이용 기간중 보험 경력이 단절이 된다.(2~5년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더라도 보험료 차이는 크지않습니다. 혹은 장기렌트카 이외 본인 명의의 차량이 있으면 보험 경력단절되지 않음, 추가적으로 피보험 자동차 운전가능 범위에 해당이 되면 비용 부담없이 경력 인정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