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정보들

소상공인 정책자금 종류와 금리


 

코로나 이후 경제가 힘들어지면서 가장 많이 무너진 곳이 바로 자영업자분들이 아닌가싶습니다. 거리두기에 영업제한에 수많은 소상공인분들이 폐업을 하거나 고통의 나날들을 보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금리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소상공인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유흥이나 향락 업종이나,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은 제외입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대출은 크게 3가지로 나뉘며, 이 3가지 항목 안에 또 세부적으로 나뉘게 됩니다.

 

성장기반자금

일반경영안전자금

특별경영안전자금

 

 

성장기반 자금은 소공인특화자금, 성장촉진자금, 스마트자금, 민간선투자형매칭융자로 나뉘는데요.

 

소공인특화자금은 직접대출로 제조업을 영위하는 10인 미만의 소공인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성장촉진자금은 직접대출로 사업장 운영 3년이상에 자동화설비 도입을 해 운영하거나 도입하고자하는 소상인이면 신청이 가능하고 대리대출같은 경우 사업장 운영 3년 이상 소상인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자금은 직접대출로 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에 참여하는 기업이나 스마트 기술 정비 활용기업, 온라인 통신판매 소상공인이거나 백년소공인, 백년가게, 혁신형 소상공인 육성사업에 의해 지정된 혁신형 소상공인중 지정연도로부터 3년 이내에 대출 신청한 업체 그리고 기타 사회적 경제기업과 수출소상공인, 로컬크리에이터, 강한소상공인,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연계자금 실행업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민간선투자형매칭융자는 직접대출로 소상공인 진흥공단에 의해 선정된 전문 운영기관을 통해 투자금을 지원받고 선투자 인증서를 발급받은 소상공인이라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다음 일반경영안정자금으로는 일반자금,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연계자금 2가지로 나뉩니다.

 

일반자금은 대리대출로 사업장 3년 미만 소상공인이라면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연계자금은 직접대출로 최근 1년 이내에 신사업창업사간학교 수료 이후 해당 아이템으로 창업한 소상공인에 한해서 신청이 가능한 정책자금입니다.

 

 

 

마지막으로 특별경영안전자금은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 재도전특별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 장애인기업지원자금, 위기지역지원자금, 청년고용연계자금으로 나뉩니다.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은 직접대출로 시중은행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자 소상공인이 이용이 가능한 정책자금입니다.

 

제도전특별자금은 직접대출로 재창업 준비단계이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소상공인 그리고 신용회복위원회 채무 조정 또는 법원 개인회생 변제 계획 인가를 받아 6개월 이상 성실상환 중 혹은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소상공인이라면 이용이 가능한 정책자금입니다.

 

긴급경영안전자금은 대리대출로 재해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장애인기업지원자금은 대리대출로 장애인복지카드(국가유공자카드 및 증서) 또는 장애인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장애 소상공인과 기업에게 지원이 되는 정책자금입니다.

 

위기지역지원자금은 대리대출로 고용부가 지정한 고용위기지역과 산업부가 지정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그리고 조선사 소재 지역 등 지역경제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에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지원이 되는 정책자금입니다.

 

마지막으로 청년고용연계자금은 대리대출로 사업장 3년 미만 만 39세 이하 청년 소상공인이거나 상시 근로자중 과반수 이상이 청년 근로자를 고용하거나 최근 1년 이내 청년 근로자 1인 이상을 고용한 소상공인이라면 신청이 가능한 정책자금입니다.

 

 

융자절차는 대리대출과 직접대출로 나뉘며 대리대출은 보증서부대출과 신용 담보부 대출로 나뉩니다.

절차는 다음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금리입니다.

금리는 23년 1/4분기 기준이며 매분기별로 변동이 되기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반응형